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 조연상 후보로는 <이니셰린의 밴시>의 브렌단 글리슨과 베리 케오간, <더 브리지>의> 라이언 타 이리 헨리, <파벨만스>의,<파벨만스> 주드 허쉬,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키 호이 콴이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1.<이니셰린의 밴시 >의 브렌단 글리슨
브렌단 글리슨 (Brendan Gleeson)
직업 영화배우 출생일 1955.03.29/출생지 아일랜드 더블린
데뷔 1990년 영화 '카인의 반항'
수상 내역
2023년
제 38회 산타바바라국제영화제 시네마 뱅가드상
제94회 남우조연상 이니셰린의 밴시
2019년
제23회 TV시리즈 드라마/장르-남우주연상
2015년 영국독립영화상 남우조연상
2014년 영국독립영화상 남우주연상
2009년 제14회 새틀라이트 어워즈 TV영화, 미니시리즈부문 남우주연상
제61회, TV영화-남우주연상 폭풍 속으로
중학생 때 학교의 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했다. 학교를 졸업한 뒤에는 더블린의 중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며 영어와 아일랜드어를 가르쳤다. 그러면서 배우도 겸했고 1991년에 35세의 나이로 전업 배우로 나서게 된다. 초기엔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활동했으나 할리우드로도 진출했다. 꽤 다작했으며 조연으로 많이 출연했다.
아일랜드의 악기인 피들을 연주할 줄 알아 아일랜드의 포크 음악 음반에 참여하기도 했다. 2009년 알탄(Altan)의 음반에 피처링했다. 영화 마이클 콜린스와 콜드 마운틴에서도 피들을 연주한다.
2. <이니셰린의 밴시 >의 배리 케오간
배리 케오간(Barry Keoghan)
직업 영화배우/출생지 아일랜드 더블린
수상 2023.02.19 제76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외 1건
베리케오간은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으로 92년생 배우로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덩케르를통해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다. 덩케르크에서 군인들의 탈출을 돕기 위해 덩케르크로 출발하는 조지 역할을 맡아서 관객들에게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줬다. 또한 콜린 파렐과 니콜 키드먼이 출연했던 킬링디어에서 마틴랭 역할로 주연을 맡기도 했다. 킬링디어에서 미친연기를 보여줘 많은 이들의 머리에 각이 되었다.. 덩케르크 이전에는 벨피스트의 눈물, 우리를 침범하는 것들에 출연하였지만 제대로 얼굴을 알린 건 됭케르크였다.. 젊은 나이에도 자신만의 연기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며 제95회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에 후보에 올랐다.
<이니셰린의 밴시>는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브렌단 글리스' "베리 케오간' 이외에도 여우 조연상 후보에 오른 케리콘돈 그리고 유력한 남우주연상 후보인 콜린 파렐까지 연기상 후보에 무려 4명이나 후보에 오르는 거요을 토히거 있다. 명품배우들의 미친 연기력의 앙상블을 선보이는 <이니셰린의 밴시는> 아카데미 시즌을 맞아 구내에서도 개봉예정으로 관객들을 기다린다.
3. <더 브릿지Causeway>의 브라이언 타 이리 헨리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Brian Tyree Henry)
직업 영화배우/ 출생일 1982.03.31./ 출생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영어: Brian Tyree Henry, 1982년 5월 31일 ~ )는 미국의 배우이다. 1996년 연극배우로 첫 데뷔한 그는 이후 드라마 《애틀랜타》, 뮤지컬 《몰몬의 책》에 출연했다.
주요 작품
2019
돈 렛 고 (Don't Let Go) 개릿 래드클리프역
사탄의 인형(Child's Play) 마이크 노리스 형사역
조커(Joker) 칼 역
2020
아웃사이드 스토리(The Outside Story) 찰스 영
슈퍼인텔리전스(Superintelligence) 데니스 커 루소
2021
고질라 vs. 콩(Godzilla vs. Kong) 버니 헤이스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리틀 형사
이터널스 (Eternals) 파스토스
2022
불릿 트레인 Bullet Train 레몬 역
드라마 미국 94분
감독; 라일라 노이게바우어(Lila Neugebauer)
출연; 제니퍼 로렌스(Jennifer Lawrence), 브라이언 타 이리 헨리(Brian Tyree Henry), 린다 에몬드(Linda Emond), 제인 하우디쉘(Jayne Houdyshell)
더 브리지(Causeway, 2022)는 미국의 연극 감독인 릴레 노이게바우어(Lila Neugebauer)가 영화감독으로 데뷔한 작품이다. 공병부대로 아프가니스탄에 파병 됐다가, 임무 수행 중 자동차 폭발 사고로 뇌 손상을 입고 고향에 돌아온 병사의 이야기를 그렸다. 여군이었던. 린지가 자동차 폭발사고로 상처를 입고, 고향인 뉴올리언스로 돌아오지만 고향과 어머니 집에 대한 기억을 싫어하던 주인공은 다시 군인이 되는 신체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을 다룬 영화.
4. <파벨만스The Fabelmans>의 주드 허쉬
주드 허쉬(Judd Hirsch)
출생일 1935.03.15./ 출생지 미국 뉴욕
학력 뉴욕 시립 대학교
영화 데뷔 1971년, 'Jump'
활동 기간 1959년 ~ 현재
수상 1989 골든 글로브 시상식 외 1건
주요 작품
타워 하이스트 - 시몬 역
아버지를 위한 노래 - 모르데 키이 미들러 역
더 레드 로빈 - 의사 나다니엘 쉘러 역
포에버 - 에이브 역
인디펜던스 데이: 리써전스 - 줄리어스 레빈슨 역
와일드 오츠
언컷 젬스 - 구이 역
영원히 간직하고픈 기억,
영화의 모든 순간과 사랑에 빠진다
5.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의 키 호이 콴
키 호이 콴 Ke Huy-Quan, 關繼威
직업 영화배우
출생일 1971.08.20./출생지 베트남
데뷔 1984년 영화 '인디아나 존스'
수상 2023.02.26 제29회 미국배우조합상 외 8건
주요 작품
1984 인디아나 존스와 마궁의 사원 쇼트 라운드
1985 구니스 리처드 왕 / 데이터
1986 호도묘적소신투 샤오관
1996 무한부활 싱 웡
2021 알로하! 오하나를 찾아서 조지 판
2022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웨이먼드 왕
어린 시절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어드벤처 영화인 《구니스》, 《인디아나 존스와 마궁의 사원》 등에 출연하여 아역 배우로서 이름을 알리고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로는 동양계 배우라서 배역을 맡을 기회가 줄어서, 결국, 영화제작 쪽으로 선회하여 엑스맨(영화) 등에서 무술지도를 맡았으며, 2046에서 조감독을 맡기도 했다.
영화계에서 잊힌 추억의 배우가 될 뻔하였으나 양자경 등 동양계 배우들이 주연을 맡은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을 본 후 다시 연기에 대한 꿈을 펼치기로 했다. 2022년도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에 양자경의 남편인 웨이먼드 역 오디션을 보았고 합격하여 출연했다. 이 영화의 개봉 후 키호이콴은 큰 주목을 받아 2022년 후반기부터 2023년 상반기에 걸쳐 새턴상, 고섬 어워즈, 뉴욕비평가협회상, 골든글로브 시상식,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등 주요 영화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휩쓸었다. 로키 시즌 2에도 주요 역할로 캐스팅되며 배우로서 제2의2 전성기를 맞고 있다
후보 중 <<에브리 씨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키 호이 콴이 각종 시상식을 싹쓸이하며 독주 중이다 영화에서 양자경의 비중도 컸지만, 키 호이 콴의 활약이 대단했다. 오랜만의 배우 복귀 후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한 만큼 오스카 트로피까지 거머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 뒤를 따르는 다크호스로는 <이니셰린의 밴시>의 브랜든 글리슨으로 콜린 패럴과 더불어 최고의 연기를 펼쳤다는 평가를 바고 있다 기존 아카데미의 성향상 브랜든 글리슨이 막판 뒤집기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